홈리스 월동프로젝트

홈리스 월동프로젝트는 홈리스가 겨울을 나는데 필요한 물품을 마련하는 모금입니다. 매해 동짓날 즈음 열리는 '홈리스추모제'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모금을 진행할 예정이에요. 신발, 침낭, 방역물품, 핫팩 등 홈리스 당사자에게 필요한 물품들을 구매하는 데 사용됩니다. 모금은 동짓날 즈음해 열리는 홈리스추모제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 목표액 5,000,000원 중 80%
  • 4,000,000원
  • 80 명 후원
  • 후원 마감
  • 이 후원함은 2023-01-31에 종료되었습니다.

후원이 마감되었어요. 그 결과..

2022 홈리스월동프로젝트 모금 결과입니다. :)

2022 홈리스월동프로젝트 모금결과 알려드립니다^^

 

거리홈리스들이 겨울을 잘 넘기 위해 필요한 물품이나 행정지원을 위해 매년 진행하고 있는 홈리스월동프로젝트에 많은 관심과 후원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겨울과 여름 그리고 또다시 맞는 겨울을 지내면서 2023년 한 해 동안 홈리스분들에게 꼭 필요한 지원을 바로바로 할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홈리스월동프로젝트는 겨울을 나는데 필요한 방한용품 구입에 그치지 않고, 일정 금액을 남겨 두어 그때 그때 거리홈리스분들을 지원하는데 쓰고자 계획하였습니다.

모금 및 집행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난 소셜펀치 홈리스월동프로젝트약정에 따른 수입은 7,691,043원으로 달성목표인 4,000,000원보다 192% 달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침낭, 마스크, 배낭, 내의, 운동화 등 홈리스 겨울나기 방한 용품 구입, 주거비 지원, 취업비 지원, 생계/의료/주거비 지원, 입원 환자에 필요한 물품, 지원주택 입주 물품 등 홈리스에게 필요한 부분들에 대해 즉각적으로 지원해드렸고, 현금이 필요한 분들에게는 생계/의료/주거비, 통신비, 교통비 등을 긴급하게 대여하고 상환받고 있습니다. 119일 기준 총 10,803,261원을 지출하였습니다. 잔액은 36,434원입니다.

 

자세한 내역은 아래 표그림을 참조해주세요 :)

2022 홈리스추모제는 "코로나 종식을 넘어, 홈리스 차별과 배제가 종식된 세계로", 전체 기조로 삼고, 추모주간을 맞이해 다양한 활동(애도할 권리, 애도 받을 권리를 위한 공개 좌담회 / '쪽방살이를 들려드립니다' 동자동 보이는 라디오 / 창신동 쪽방 실태조사 보고회 / 쪽방주민 주거권 보장을 위한 동자동 공공주택사업의 필요성 토론회 / 홈리스의 자리에서 본 빈곤과 차별집담회 / 10년 동안 계속된 제도적 차별, 노숙인 진료시설지정제도 폐지촉구 대회, 기억의 계단, 추모제 당일 마당사업 등)을 전개했습니다. 또 서울지역 내 주요노숙밀집지역에 홈리스를 찾아가 따뜻한 팥죽 한 그릇을 나누며 안부를 확인하였고, 올 한해 돌아가신 분들을 위한 추모의 시간을 서울역에서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어진 2023 올해에도 홈리스는 치열하게 보냈습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 기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홈리스행동에서 발행하는 '홈리스뉴스' 기사로, 클릭하면 원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동정은 필요없다! 온전한 삶 위한 권리 보장하라!

난방비 지원이 아니라 적정 주거가 필요하다

홈리스 명의범죄를 없애려면?

용산 텐트촌 강제철거 이후 1년, 결산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사적 제재' 표적 된 서울역 지하도 거주 홈리스

어느 여성홈리스의 죽음

“계고장을 두려워하지 말자”

안전과 지원체계의 사각에서 사망한 여성홈리스

“오래살자 임대주택”

 

다가오는 겨울은 작년 겨울보다 매섭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거리홈리스가 이 겨울을 무사히 넘기며살아갈 수 있도록 홈리스 인권과 정책 개선 활동에 대한 관심과 든든한 연대의 손길도 보내주시길 요청드립니다. 또 함께하는 여러분도 이 겨울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다시 한번 지난 홈리스월동프로젝트에 마음을 모아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물품 구입한 사진을 찍는다는 걸 깜빡했습니다. 대신 거리홈리스를 지원할 물품들을 차곡차곡 정리해둔 창고 사진으로 대신합니다.

이 후원함에 대하여

홈리스 동지나기 '월동프로젝트'

홈리스 당사자에게 겨울나기를 위한 필요 물품을 전달하기 위한 모금사업입니다. '집다운 집'이 아닌 곳에서 추위를 견뎌야 하는 홈리스가 겨울을 힘차게 넘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월동프로젝트는 매해 동짓날 즈음 열리는 '홈리스추모제'를 준비하는 '홈리스추모제공동기획단'이 진행합니다. 올해는 37개 인권사회 단체들이 공동기획단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월동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2022 홈리스추모제 공동기획단은

2022 홈리스추모제 공동기획단은 동짓날인 12월 22쪽방에서여관에서거리에서시설에서 생을 마감한 홈리스들을 추모하는 '홈리스추모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또한 열악한 홈리스의 인권 실태를 고발하고 사회적인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모아내는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월동 프로젝트 참여 방법

❏ 하나소셜펀치로 참여하기

❏ 둘. 추모제 후원 계좌로 참여하기 국민은행 410101-01-299715 홈리스행동 (*입금시 '월동기금 후원' 메모기록 필수)

  

모금액은 이렇게 사용됩니다

반빈곤운동 공간 아랫마을에서는 '노숙인인권공동실천단','홈리스행동 인권지킴이'활동가들이 매주 종각과 서울역 용산역 일대에서 거리 홈리스와 만나는 활동을 진행합니다활동을 통해 거리 생활에서 발생하는 인권침해를 파악하고 대응하며복지정보 전달 및 신청동행 등의 활동을 합니다월동 프로젝트 기금은 물품 마련과 더불어 홈리스의 일상적 필요에 따른 현금지출로 사용되며, 겨울 이후 남은 잔액은 물품 지원을 위해 연내 계속 사용됩니다.

 

❏ 하나방한 용품을 마련합니다

- 침낭마스크배낭내의운동화 등 홈리스 겨울나기 방한 용품 구입

 

❏ 둘거리 홈리스의 일상적 필요에 따른 현금 지출로 사용합니다

-폭행 피해 거리 홈리스의 치료 및 상해진단서 발부비

-초기 여성 홈리스를 위한 긴급 숙박비

-건설노동을 위한 안전화 구입비건설안전교육증 발급비

-안경 구입비

-인력사무소 출퇴근복지신청 과정에서의 교통비

-휴대폰 선불요금 충전비

-비상약품 및 여성 위생용품 구입비

-기타 홈리스 필요 물품

 

*2022 홈리스추모제 : "코로나 종식을 넘어, 홈리스 차별과 배제가 종식된 세계로"

❏ 무연고 홈리스 사망자의 애도받을 권리와 애도할 권리 보장

- 애도할 권리, 애도 받을 권리를 위한 공개 좌담회, 12/20(화) 14:00 / 아랫마을

- 홈리스추모문화제, 12/22(목) 19:00 / 서울역 광장

 

❏ 주거 제공을 우선으로 한 홈리스 정책 실행

- '쪽방살이를 들려드립니다' 동자동 보이는 라디오, 12/14(수) 15:00 / 동자동 새꿈어린이공원

- 창신동 쪽방 실태조사 보고회, 12/20(화) 10:00 / 대항로3층 (동숭길25)

- 토론회 : 쪽방주민 주거권 보장을 위한 동자동 공공주택사업의 필요성, 12/21(수) 14:00 / 동자동 성민교회

 

❏ 홈리스 차별 금지, 권리 기반 정책 실행

- 집담회: 홈리스의 자리에서 본 ‘빈곤과 차별’ , 12/20(화) 19:00 / 아랫마을

 

❏ 홈리스의 평등한 의료접근권 보장

- 10년 동안 계속된 제도적 차별, 노숙인 진료시설지정제도 폐지촉구 대회, 12/15(목) 14:00 / 서울 정부종합청사 앞

 

❏ 여성홈리스의 존재 인정, 젠더 관점에 기반한 정책 시행

- 여성 홈리스 증언대회, 12/19(월) 19:00 / 아랫마을

- 전시회: 여성홈리스가 나눈 집 이야기, 12/22(목) 13:00 / 서울역 광장

2022홈리스추모제공동기획단 (주관: 홈리스행동)

2022홈리스추모제공동기획단 (주관: 홈리스행동)

'홈리스 월동프로젝트'는 홈리스 지원 물품 비용을 마련하기 위한 모금사업입니다. 매해 동짓날 즈음 열리는 '홈리스추모제' 기간 동안 집중적으로 모금을 진행하려 해요. 홈리스 당사자들이 추위에 지지 않고, 겨울을 힘차게 넘길 수 있도록 많은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후원자들의 한마디

  • 모두의부엌 : 조금의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 보리 : 날씨가 너무 춥네요, 모두가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열쭝 : 날씨가 너무 춥네요. 불평등한 이 추위가 빨리 가시기를 바랍니다.
  • 생명과 평화를 기도합니다 : 안녕하세요 따스한 명절 보내시기를 희망드립니다 건강히 평안하세요 _()_ ^^
  • 최혜영 : 이런 일에 앞서 나서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교육걱정없는세상동작등대 : 사교육걱정없는세상 동작모임 등대지기들이홈리스 월동프로젝트를 응원합니다~!!!
  • 이대원 : 수고하십니다..
  • 토마씨드 : 모두에게 따뜻한 겨울이 되기를
  • 임삼례 : 모두들 건강하시길 ~^^
  • 기순임 : 따뜻하고 건강한 겨울 보내세요~!